본문 바로가기

2016/05

(3)
제레드 다이아몬드의 나와 세계 19. 제레드 다이아몬드의 나와 세계제레드 아저씨가 책을 또 냈나 싶었는데 생각보다 굉장히 얇았다. 펼쳐보니 존대말이다. 알고보니 강연을 엮은 책이라고 한다. 한방 먹은 것 같았지만 재미있게 읽었다. 부의 불평등,기후문제 등 인류가 맞은 문제들의 기원과 나름의 해결책을 제시한다. 특이하게도 중국이 하나의 챕터로 분리되어있었다. 중국이 요 이십여년동안 핫하긴 한가보다. (크기와 성장속도를 보면 영향력이 무시무시하긴 하다.) 주장하셨던 내용을 강연에 맞게 다시 쉽게 풀어서 요점만 정리했다. 실제 강연 내용은 유튜브에 보면 있을텐데 영어겠지.(영어잘해야지)기억나는 내용을 몇가지 요약하면, - 기존 국가간의 부의 불평등은 기후,지정학적 위치에 영향을 많이 받았다. 다시말해 운이었다. (더 절망적이다. 노력해도 ..
하루키의 여행법 18. 하루키의 여행법. 아주오래전에 사두었던 책이다. 이미 봤던 내용인듯 했는데 전혀 새로워서 다시 슬슬 읽어보았다. 기억을 더듬어보니 카가와현의 우동 에피소드나 고베 여행 정도는 기억이 난다. 그것만 슥 보고 치워버렸을지도. 자신의 고향을 찾아가는 고베 글을 보니 나도 예전 기억이 남아있는 반포동에 가보고 싶어졌다. 재건축하게되면 흔적도 없이 사라질테니 한신아파트206동과 반원국민학교,한신교회,신반포문구,상업은행 등등에 가봐야겠다. 소심했던 어린시절이라 예전기억이 막 좋았거나 하지는 않지만 그래도 과거의 나와 한번쯤은 마주해보고 싶다.
제4세대통합영어학습법 - 문법편 17. 4세대 통합영어학습법 문법편.글쎄, 기존문법과 뭐가 다른지 잘 모르겠다. 영어로 된 문법서를 읽지 말라고 하는데 그것도 잘 모르겠다.그럼에도, 여러가지 도움이 되는 사항이 있었으니 한번쯤 읽어두는 것도 나쁘지 않은듯.