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3

(3)
베를린 일기 19 베를린 일기최민석 이 글은 퇴근할때쯤 월급도둑질과 메신저를 하면서 쓰는 글이다. 객원작가쯤으로 베를린에 한 대학에 초빙되어 혼자 1년남짓 베를린에 살게된 소설가의 일기다. 이른바 빌 브라이슨 계열의 기행문?인데 더 호의적이며 더 유머러스하다. 베를린 풍경에 대한 묘사는 거의 없지만 독일의 적막하고 외로운 분위기가 곳곳에서 느껴진다. 회사 지전가에 뽑히게 되면 이렇게 매일 일기를 남기는 것도 좋겠다 싶다. (하지만 이미 못가는걸로)독일어를 공부하면서 계속 독일어는 그다지 사는데 도움이 안된다고 투덜댄다. 외국어를 공부하려면 영어>>>>>>>>>>>>>>>>>중국어>스페인어>일본어>>>>>>>>>기타어순이 아닐까 싶다고, 유럽인들이 의외로 스페인어를 대강 할줄 아는 것 같다. 계속 킥킥대면서 읽었는데,..
타워 18타워배명훈 이 분의 명성은 익히들어 알고 있었는데 이제서야 읽게되었다. 와 재미있다. 곽재식님의 소설 느낌인데 좀 다르다. (어떻게 다른지 좀 더 고민해보자) 빈스토크라는 600층이 넘는 건물이자 국가인 곳을 배경으로 벌어지는 일들을 그린 6개의 연작 소설이다. 많은 SF소설이 그렇듯 이 소설도 상상의 시공간을 창조하고 인물들을 던져놓아 그곳에 벌어지는 일들을 그렸는데 빌딩이자 국가인 상황을 이리저리 상상하며 엮었을 작자를 생각하니 이 작업은 고단하지만 신나는 일일 듯 싶었다. 항상 높은 곳에서만 살아서 낮은 곳을 무서워 하는 저소공포증 환자랄지, 수평주의자와 수직주의자의 대립이랄지- 특히 애틋하고 절절하지만 무심한 연애담을 좋아하는 나로써는 타클라마칸 배달 사고편을 가장 흥미진진하게 읽었다. (내용..
하노버에서 온 음악편지 17하노버에서 온 음악편지손열음 나는 손열음이 좋다. 임동혁에 이어 두번째로 좋다. 아니 비슷비슷하다?'열음'이라는 이름도 좋고, 유학파나 교포 출신이 득세하는 클래식 음악계에서 강원도 원주에서 자란 순수 국내파인 세계적 피아니스트라서 좋다. 뭔가 언더독의 성공 스토리 같지 않은가. (실은 아주 매우 대단히 훌륭한 자질의 천재피아니스트지만) 좋은 이유가 연주를 잘해서, 곡 해석이 좋아서 좋은게 아니라서 좀 그렇긴한데 내가 연주자에 따라 느낌이 어떻게 다른지 파악할 정도로 훌륭한 귀를 가진 것도 아니고-- 팬질에는 사실 이유가 복합적인 것 아닌가. 암튼 손열음을 좋아하기로, 앞으로 팬질 하기로 했다. 유튜브에서 그의 연주를 찾아서 들어보니 역시 훌륭하다.근데 글도 잘쓴다. 사실 글을 업으로 하지 않는 유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