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7/09

(3)
최근에 흝은 책들 10년전쯤에 나도 이제 직장인이니까 주식투자 함 해야지 하고, 몇 권을 샀더랬다.저 유명한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 부터 시골의사의 주식투자란 무엇인가, 머니사이언스, 부의 기원 등등 많구만 주식투자란 무엇인가는 1-통찰편만 읽고 2-실전편은 재미없어서 관두고, 나머지는 그냥 안 읽었군. (그당시는 관심이 없었다는게 맞겠다.)그때 뭔가 시작했으면 괜찮게 벌었으려나 쪽박을 찼으려나. 일단 용어정리부터 하려고 저 유명한 주식투자 무작정 따라하기를 다시 읽어봤다. (다시가 아니라 첨 읽는듯)이 책 좋다. HTS사용법부터 차트보는 법, 선물, 옵션 하는 법까지 다 가르쳐준다. 그런데, 10년 전의 책을 읽고 있자니 뭐랄까 그 때 느낌이 온 몸을 휘감는것이 오만가지 생각이 다 든다. 후회되는 장면도 떠오르고, 즐..
배당주 투자를 알아보자 치과 의사 피트씨의 똑똑한 배당주 투자피트 황 배당주를 활용한 투자 방법을 본인의 경험을 살려서 알기 쉽게 설명한 책.주식투자의 문외한으로써 뭔가 요새 이런 저런 글을 읽으면서 또 다른 세계를 마주한 느낌인데, 이 책 또한 다른 세계를 알려주었다. 배당율이 높은 회사 중 우량한 회사를 선별하고, 국채시가배당율(이 분이 고안한 팩터인가보다.)을 이용해서 현재 값이 전고점이 되었을때 매수하고 전저점-고저점 사이에 오면 고민하고 있다가 전저점이 올 때쯤 매도한다..가 골자다. 다만 금융위기등의 이유로 전체 폭락장이 오면 실적이 좋아서 주가는 하염없이 떨어지게 있으므로 전체경기를 주시하라. 그 지표는 장단기금리스프레드, 신용잔고오실레이터. (요걸 어떻게 보는건지는 까먹었네)고배당 ETF를 활용하면 고생스러운 회..
부동산의 진실을 알아보자 부동산의 보이지 않는 진실이재범 김영기 부동산의 보이지 않는 진실을 알게된 것인지는 모르겠지만 유용한 책이었다.부동산 관련한 객관적 데이터를 하나씩 꺼내어 얘기하고, 결론도 상당히 조심스럽다. 선동적인 주장이 없어서 믿음직하다. 2016년초에 나온 책인데 앞으로 상황이 어떻게 진행될지 궁금하다.부동산은 토지에서 비롯되는데 본질적으로 정부의 자산이므로 정부의 시책에 엄청나게 영향을 받을 수 밖에 없다. 그러므로 정책에 관심을 갖고 귀를 기울이자. 부동산의 가격은 수요와 공급, 금리, 정부의 정책이 좌우하는데 매년 수요는 일정하고 공급은 당시 상황, 지역에따라 들쭉날쭉하다. 금리는 가격과 큰 영향은 없으나 대출과 아주 큰 영향이 있다. 정부의 정책도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데 그것이 어떤식으로 영향이 될지는 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