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lyfrau

제레드 다이아몬드의 나와 세계

19.


제레드 다이아몬드의 나와 세계

제레드 아저씨가 책을 또 냈나 싶었는데 생각보다 굉장히 얇았다. 펼쳐보니 존대말이다. 알고보니 강연을 엮은 책이라고 한다. 한방 먹은 것 같았지만 재미있게 읽었다. 부의 불평등,기후문제 등 인류가 맞은 문제들의 기원과 나름의 해결책을 제시한다. 특이하게도 중국이 하나의 챕터로 분리되어있었다. 중국이 요 이십여년동안 핫하긴 한가보다. (크기와 성장속도를 보면 영향력이 무시무시하긴 하다.) 주장하셨던 내용을 강연에 맞게 다시 쉽게 풀어서 요점만 정리했다. 실제 강연 내용은 유튜브에 보면 있을텐데 영어겠지.(영어잘해야지)

기억나는 내용을 몇가지 요약하면,

 - 기존 국가간의 부의 불평등은 기후,지정학적 위치에 영향을 많이 받았다. 다시말해 운이었다. (더 절망적이다. 노력해도 운을 극복하기는 더 어려운 것 아닌가)

 - 부의 불평등은 가난한 나라뿐아니라 부유한 나라에도 악영향을 미친다.

 - 당뇨, 뇌졸중, 심장질환 등 현재 인류가 겪고 있는 각종 성인병은 (알고 있겠지만) 염분, 당분을 많이 섭취하는 서구식 습관의 산물이다. 아이러니 하게도 구하기 힘든 염분,당분은 어느정도 저장해야 되는데 그 저장능력이 우수한 집단이 살아남아 진화 했으나 그 진화한 사람들이 이젠 각종 질병에 시달리고 있다. 벌써 유럽인들은 반대로 진화하고 있다.

 - 중국이 세계 제일의 국가로 부상할 수 있을까? 언젠가는 하겠지만 아직은 아닌것 같다.


방금 완료한 책인데 기억이 잘 안난다. 하하; 대강 읽었나. 내용이 임팩트가 없었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