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lyfrau

82년생 김지영

82년생 김지영

조남주


노회찬이 문재인에게 선물로 주었다고 해서 유명해진 책.

우리 부서 후배 사원이 너무 슬퍼서 계속 울면서 봤다길래 궁금하던 참에 그 친구 자리에 놓여있길래 빌려서 읽었다.


상황이나 대화, 심리묘사가 사실적이고, 있음직하고 전형적이었다. 82년도에 태어난 여아 중 김지영이가 가장 많아서 제목도 그리 지었다고 한다.

작정하고 지금 여자들의 보통 삶이 이래...라고 얘기한다. 읽는 내내 그래,맞아 그렇지, 정말 그래...아이고..어떻게 하나.......

그런데 말이다, 나는 너무 슬프지는 않았다. 그냥 뭔가 안타깝다는 느낌.


아직 멀은건가, 남자의 한계인가. 나의 한계인가. 꼰대가 되는건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