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lyfrau

퀀트투자에 대해 알아보자

할 수 있다! 퀀트 투자 (부제 : 초보자도 연복리 20% 벌 수 있는 주식투자 비법 )

강환국


쉽고도 어렵다. 책이 어려운것이 아니라 이 장르가 그렇다. 역시 주식의 세계는 오묘하다. 용어의 함의도 깨우치지 못한 초보자로써 제대로 이해하기는 힘들었지만 최대한 쉽게 설명하려고 애쓴 흔적이 여기저기 보인다. 다른 책 좀 보고 몇번 더 읽어봐야 겠다.  


# 주식투자는 여러가지 갈래가 있다. 기업과 시장을 통찰하여 적정가격을 파악하고, 저평가 되었을때 사고 묵히는 워런버핏류의 가치투자. 시장의 흐름과 인간의 심리를 기저로 차트의 추이를 보고 매매하는 차트투자. 각종 지표를 이리 섞고 저리 섞어서 최적의 해를 만들어 가는 퀀트투자.


# 이 책은 퀀트투자 공식을 30개 넘게 소개해주고 그 이유를 설명해주는 책이다. 여러가지 수익전략이 나오는데 여러 백테스트 결과 정말 멋진 곡선이 나온다. 그런데 나는 대체 왜 그렇게 아름다운 곡선이 나오는지 도통 모르겠다.  각종 지표의 함의를 깨달으면 그게 그렇게 될 수 밖에 없다는 막연함만 있을뿐.


# 그럼에도 매력적이다. 일단 이것이 맞다고 믿으면 매매에 가치판단의 개입이 줄어든다. 시장에 상관없이 룰에 의해서 기계적으로 해나가면 되니까.


# 그래서 나도 일단 퀀트를 시도해 보기로 했다. 공부 좀 더 하고.(투자금도 좀 더 모이고)


# 시험삼아 유니버스 구성해보고 포트폴리오 만들어보고 하고 있는데 이거 되게 귀찮다. 뭔가 세련된 방법 없을까. 코딩을 할까 (누군가 해놨을거야. 찾아보자)


# 다음 책은 저 유명한 메트릭 스튜디오. 지금 읽고있는데 뭔 소린지 더 모르겠다. 희한한건 뭔소린지도 모르겠는데 재미있다는 것이다. 


#. 저자특강도 다녀와봤다. 역시 어렵고도 재미있더라. (하아..)


내용 정리는 여기 를 참조하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