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lyfrau

해커를 위한 디자인 레슨

해커를 위한 디자인 레슨

데이비드 카다비


어중이떠중이들이 가장 이래라저래라 하는 영역이 디자인이다. 백엔드를 아무리 효과적이고 탄탄하게 만들어도 그건 기본. 결국 색배합, 버튼 위치 같은 것으로 시간을 보낼때가 많다. 그 '이래라 저래라'를 효과적으로 대응하려면  1.누가봐도 디자인이 뛰어나거나, 2.디자인의 논리가 빈틈이 없거나, 3.그냥 디자이너의 백그라운드 업적이랄까 권위가 높으면 된다. 다른건 다 안되니까 내가 키워야할 것은 안목과 논리.

암튼 개발자에게 디자인 감각은 아주 중요하다. 문서만 주로 만드는 나같은 PPT엔지니어(!) 입장에서도 그렇다. 내 디자인감각이 그렇게 떨어진다고 생각은 안해봤는데 뭐 뛰어나지도 않으니까 연마해야지. (사실 백-엔드 개발자들은 별상관없지만 나는 그것만 하고 살 수 없으니ㅜㅜ)


그래서, 기대를 잔뜩하고 보기 시작했는데...

제목은 뭔가 개발자 입장에서 디자인을 이해하기 같지만 그냥 디자인 입문서다. 특히 웹디자인개론 같다. 구체적인 팁은 없고, 교과서를 요약해 놓은 느낌이랄까.  결국 이 책도 디자인, 혹은 제목의 승리.

기대를 많이 해서 그렇지 나쁘다는 건 아니다. 폰트의 중요성 (알파벳한정이지만), 구도, 비율, 색배치에 대한 디자인 기본개념을 훑을 수 있었다.


이 책을 읽다 보니 예전에 봤던 파워포인트 블루스가 얼마나 훌륭한 책인지 알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