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lyfrau

직장인 공부법

직장인 공부법 : 퇴근 후 1시간, 내일을 바꾸는 일상 공부 습관 - 이형재

실제로 열심히 공부하는 직장인들은 이런 책 안사보겠지. 다소 울적한 마음으로 책을 장바구니에 담았다. 이번에도 비밀레시피는 없겠지만 그래도 마음은 다잡게 해줄거야. 다소 안이한 마음으로 책을 읽어내려갔다.

책을 읽으면서 계속 기시감에 시달렸는데 '아, 그랬지. 방법을 몰라서 안했던 것이 아니지. 동기부여가 안되고, 하기싫고, 뭐 그런거 아니겠나. 나는 진급에 중대한 영향을 미치는 시험도 그냥 저냥 봐서 떨어졌는데.' (다행히 진급은 했다! 이래서 안되는건가.)

요새 나름 슬럼프 시기다. 겉으로 보기에는 문제가 없어 보이는데 계속 끓는물에 들어간 개구리처럼 서서히 익어간다는 느낌이다. 이렇게 살다가는 곧 자기계발의 화신들에게서 도태될텐데. 뭔가 하고 있는데 성과는 없고 조급하다. 중년의 우울감인가, 갱년기인가. 호르몬탓인가. 

그러다 뭔가 인생이, 울컥해졌다. 세상에 자기계발서를 읽다가. 뭔가를 건드렸나.

책 자체는 무난하다.  공부하기위한 마인드셋부터 어떻게 해야할지 직장에는 공부사실을 알려야 할지 말지 빼곡히 적혀있다. 뭔가 인생이 2%정도 부족한 상황에서 동기부여는 됐으니 이 책의 역할은 했지 싶다. 실행은 내몫이다. 


공부의 목표가 무엇이 되었든, 그 초점은 반드시 나를 향해야 한다..직장인은 이제 내가 행복할 수 있는, 나를 위한 공부를 해야 한다. 그리고 기왕이면 적게 공부하자. (5p.)
내 삶의 밀도를 높이는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목표 설정이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15p.)
중요한 것은 이런 식으로 앞으로 해야 할 일들을 정리해서 계획을 세워 실천하는 것이다.(25p.)
특별히 하고 싶은 게 없다면 사람들이 많이 선택하는 것을 택하자.(31p.)
결국 하루라도 빨리 공부해서 시험에 합격하고 시험의 세계를 떠나는 사람이 승리다..직장인은 언제나 공부할 수 있는 것은 아니라는 사실을 명심하자.(41p.) 기출문제를 풀어보자.
최종목표설정  목표달성을 위해 필요한 것 나열 → 당장 할 수 있는 것부터 준비 (76p.)
일단 끝까지 다보려는 노력이 필요하다. 문제를 풀리는 수준까지만 공부하겠다고 결심하자.(116p)
공부머리보다 노력의 가치에 집중해야 한다..현재의 노력이 내 삶의 밀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을 고민해야 한다. (119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