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lyfrau

마법의 연금 굴리기

마법의 연금 굴리기 : 연금저축, IRP, ISA 절세 삼총사를 ETF로 자산배분하라! - 김성일

나의 주식입문 책 '마법의 돈 굴리기'에 이은 저자의 '마법의 연금굴리기'란 책이 나왔다. 두둥.

연금에 관한 책이다. 투자를 적극적으로 하지 않는 직장인에게 딱 필요한 책이다. 뭔가 교과서 같은 책.

직장인에게 역시 연금은 정말 중요하다. 노후에도 일자리를 찾아 헤매이거나 자식들 손 벌리지 않으려면 정말 중요하다. 하지만 다들 별 관심이 없고 잘 모른다. (나만 그런가) 연금펀드는 무엇이며 보험에서 연금도 하네. 퇴직연금은 또 뭔가. ISA, IRP, DC형, DB형은 또 뭔가. 금융기관에 상담을 받자니 뭔가 속는 기분이고. 인터넷 검색하다보면 감이 잡히다가도 잘 모르고 잘 안나와있고. 그리고 세금때문에 뭔가 복잡해지는 느낌적 느낌.

다 읽고나니 앗 연금 별거아닌데 싶다. 본인이 연금을 운용할 수도 있구나. 요지는 부제처럼 연금저축, IRP, ISA를 개설하고 본인이 ETF로 자산배분하라는 것. 추천 ETF도 친절하게 알려준다. 그대로만 따라해도 되겠다 싶다. 이런 책이 진작 나왔어야 했는데.

결국 연금은 세금을 덜내는 것이 중요하고, 돈을 묶어 놓는 것이 필요하다는 것. 그리고, 시간. 복리. (난 시간이 얼마 안남았는데.)

이제 실천이다. 일단 IRP계좌 개설하고 완납한 연금보험을 증권계좌로 옮기고 연금펀드를 슬슬 운용해봐야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