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lyfrau

공부머리 독서법

공부머리 독서법 : 실현 가능하고 지속 가능한 독서교육의 모든 것 - 최승필

아내님의 최대 관심사인 우리 따님 교육관련 책. 문해력이 공부를 끝까지 잘 해내는데 가장 필요한 능력이라고 전제한 후 문해력을 키우기 위한 독서법을 연령별, 수준별로 요목조목 정리해서 알려주는 책이라 할 수 있겠다.

공부라는게 결국 책을 읽고 지식을 습득하는 것이니 문장해석능력이 뛰어나면 확실히 빠르고, 많이 지식을 흡수할 수 있다. 그런데 영어, 수학은 좀 다르지 않나? 영어는 문해가 이루어지기 전에 영어부터 해석해야 하고, 수학은 연산능력이 먼저 있어야 한다. 그 단계가 넘어가면 또 문해력으로 승부를 봐야하지만. 그리고, 다른 분야도 이해한 후 암기를 해야하는데 물론 이해가 잘되면 더 쉽게 암기가 되긴 하지만 (아예 많이 읽으면 저절로 외워지기도 하지만) 어쨌건 암기도 공부능력에 중요한 부분이긴 하다. 암튼 이 책은 독서법을 다룬 책이니까 그 부분에 포커스를 맞춘 거겠지. 국어같이 책을 많이 읽으면 따로 공부를 안해도 쉽게 따라갈 수 있는 과목도 있고.

재미있는 책이긴 한데 정말 책만 읽히면 되는걸까 하는 생각도 들고, 읽어내려가면서 숨이 턱턱 막혔다. 이제 대한민국에서 입시를 치뤄내야할 학부모의 길로 점점 접어드는데 확 와닿았다고나 할까. 잘해봐야지. 하는데까지는 하되, 포기할건 포기하고. 화이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