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lyfrau

연금부자습관

연금부자습관 - 100세까지 부자로! 은퇴중산층이 되는 법 : 강성민 

은퇴 후 노년을 풍요롭게 보내는 이런저런 노하우를 담은 책인데 생각보다 평이하다. 보고 있자니 내가 굉장히 나이를 먹은듯한 기분이 든다. 그래도 관심을 가져봐야겠지. 

이 분은 화학과를 나왔는데 클래식을 좋아해서 음악대학에서 석.박사를  하고 클래식FM에서 PD를 하는 분이다. 그런데 그 와중에 뭔가 관심이 생겼는지 30대 후반에 CPA를 취득한 독특한 이력의 소유자다. 그러다가 노년재무설계에 관심이 생겨 ARPS라는 자격증도 취득하고(!) 이렇게 연금부자습관이란 책도 펴냈다. 그래, 어떤 분야에 흥미가 있으면 이렇게 해야지. 책 내용보다 살아온 이력이 더 큰 울림을 준 거 같기도 하다.

 

 - 3년에서 5년동안 뭔가 배우는 것을 300만원까지 지원해주는 국민내일배움카드라는 것이 있더라. 심지어 45세 이상이면 대기업직원도 가능하다고 하니 알아봐야겠다.

- 은퇴 후 제2의 소득을 찾아보라는 이야기는 여기서도 반복되는데 아직 무엇을 해야하는지 잘 모르겠다. 일단 현재에 충실하다보면 뭐라도 나오지 않을까. (이자소득,배당소득,사업소득,근로소득,연금소득,기타소득) → 이모티콘, 미국주식배당,부동산,인터넷쇼핑몰,인적용역판매(지식나누기..블로그)

- 복지제도도 공부해야 한다. 아무리 복지가 잘되어있어도 못타먹으면 소용없지 않은가. 복지로라고 하는 사이트를 알았으니 찬찬히 보자. (65세이상기초연금, 시니어패스,통신비용할인,노인장기요양보험)

- 재무문제뿐 아니라 건강(정기적인 건강,치과검진 등), 취미생활(외국어, 악기, 스포츠, 코딩, 요리!) 등등도 중요하겠다. (물론 재무가 제일 중요하지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