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전 퀀트투자 : 수익률을 확인하고 투자하라! - 홍용찬
이 책도 오래걸렸다. 읽을때는 재미있었는데 그냥 흘려보내서는 안되겠다는 생각에 스톱을 자주 했다. 따로 정리하지는 않았지만, 접어는 뒀으니 대강 정리해보자.
주식투자를 자산배분부터 퀀트를 통해 시작했기때문에 개념이나 방식이 낯설지는 않다. 다만 이런식으로 투자하지 않는다는게 문제인데 뭔가 직관적이지 않는 방식때문인 것 같다. 본성에 반하는 기계적인 방식. 그래서 아무리 읽고 공부해도 그대로 돈을 넣지 않는듯. (수익률이 극적이지 않아보이는 것도 그렇고..나에게는 시간이 그렇게 많지 않단 말이다!)
이 책은 퀀트투자가 어떤 방식인지 간략하게 설명하고, 투자방식을 정한다음 백테스트/수익률 확인의 반복이다. 그럼에도 재미있다! 이런 단순한 형식에 반복적인 내용임에도 재미를 글발로 극복한 사례라고 하겠다.
계좌가 박살나는 이때 퀀트로 계좌를 정리해야 겠다는 생각이 강하게 든다. 자산배분 + 퀀트. 그리고, 계좌 안쳐다보기. 화이팅.
의외의 결과들이 몇개 있었다.
흑자라면 직전 2개 연도 매출액이 감소한 기업의 주식이 증가한 주식보다 수익률이 높다. 영업이익은 별로 그렇지 않다. 매출액 감소 + 영업이익 증가 수익률이 아주 좋다.(연복리 19.72%)
당기순이익 흑자전환형 (적자 → 흑자) 주식이 수익률이 가장 좋고(흑자지속형보다!) 적자지속형이 가장 나쁘다. 적자전환형도 아주 나쁘지는 않다.
배당수익률이 높은 주식들은 수익률이 좋다. 적자인데 배당을 주면 수익률이 매우 좋다.(배당수익률 상위 5% 연복리 17.46%) ※ 배당수익률 = 직전 주당 현금 배당금/현재주가
PER,PBR,PSR,PCR지표 투자도 아직 수익률 좋다. 지표가 먹히는 구간이 따로 있으니 콤보 전략을 짜거나 지표별 분산해서 포트폴리오를 만들면 MDD를 줄일 수 있다. 소형저PBR주가 수익률은 제일 좋은 것 같다.(25.69%) 다만 크게 깨질 수 있는듯
ROE,ROA지표는 주가가 반영이 안되어 있는 지표 이므로 현재 주가가 고평가 되었는지 잘 고민하고 투자하자. 적자기업이 아니라면 저ROE/ROA 주식이 수익률이 좋다.(14.89%) (저평가 가능성 높다!) 고ROE/ROA종목은 수익률이 안 좋다.
흑자라면 당기순이익률/영업이익률이 낮은 주식이 수익률이 좋다.(저평가!) → 당기순이익/영업이익 흑자 중 당기순이익률이 낮은 종목 매매 시 15.01%.
부채비율은 적당해야 수익률이 가장 좋다(!)
NCAV전략은 아직 유효하다!!! 수익률도 최고! 22.41% (당기순이익 흑자 중 NCAV비율이 높은 순으로 투자)
단순이 주가가 낮은 종목이 수익률이 높은 경향이 있다.
주가가 많이 오른 주식이 더 오른다.(상대모멘텀..이거 우리나라에서는 안먹힌다는데)
1월이 다른달보다 수익률이 좋다는 것이 1월효과인데 최근에는 경향성이 안보인다. 배당락이후 7일동안은 수익률이 좋다. (배당락과 1월초반 효과, 배당락 전일 종가매수 후 8거래일 후 종가매도!)
연휴이전 5거래일동안 약하고, 연휴 후 5거래일동안은 강하다. (어차피 할거라면 연휴 시작하기 전날/연휴 끝나고 바로 매수, 연휴 전 5거래일 후 매도, 연휴 후 5거래일 전에 매도)
아침에 상승하고, 장중에 하락하는 경향이 강하다. 그러므로 오전에 매도, 오후에 매수.
요일효과는 약해졌으나 그래도 수요일이 가장 강하다. (등락률이 높다. 수요일 아침 상승을 기대하면서 화요일 종가 공략) 코스피는 금요일에 약하고 (대형주때문에) 코스닥은 금요일이 강하다.(그다음이 수요일)
월말~월초 7일간즈음에 주식이 오르는 월말월초효과는 이제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