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lyfrau

돈의 역사는 되풀이된다

돈의 역사는 되풀이된다 :돈의 흐름을 읽는 눈 - 홍춘욱

간단한 홍춘욱 박사식 투자법 : 달러환율이 좋을때 달러를 모은다.(달러ETF, 달러RP등의 상품을 산다.) 주기적으로 경제위기를 맞이하면 환율이 치솟고 좋은 주식, 좋은 부동산의 가격은 반드시 하락하므로 놓치지 않고 줍줍한다. 경제가 정상화 되면 오른 자산을 판다. 이제 목돈이 모였으므로 보수적인 자산배분투자를 한다. 올웨더나 마연굴이나 등등..그리고 FIRE. 물론 기본가정은 돈의역사는 되풀이 된다는 것. 

아니 이렇게나 간단하다고? 그런데 사람들은 왜 이렇게 안하지? 욕심이 많아서 그럴수도 있고, 인내심이 없어서 그럴수도 있다. 본질적으로 그렇게 간단하지가 않다. 주위에서 2배, 3배 소리가 나올때 묵묵히 리밸런싱하는 뚝심이 있어야 되고 적은 수익률에도 만족할 수 있는 겸허함(?)이 필요하다. 공부하면 할 수록 잘모르겠다. ㅎㅎ 하지만 홍춘욱박사의 글은 어려운 내용을 쉽고 재미있게 풀어주어서 좋다. 간단하게 정리해주는 맛이 있다. (뭔가 후려치는 느낌이 있긴하지만 큰 줄기에서 벗어나지 않으면 됐지 머) 이 책은 좀 더 쉽게 대중에 다가가기 위해 더 쉽지만 이런 저런 많은 내용을 넣은 듯 하다.  (뭔가 이제 프리랜서니까!)


금리가 상승할 때는 주택 구입의 기회비용이 상승하며 매수세가 약해지고, 반대로 금리가 하락할 때는 주택 매수세가 높아 진다는 것을 기억하면 좋겠습니다.
상위 10% 순자산 8억 8,000만원. 5% 13억 3,000만원. 1% 30억 9,000만원.
0.5% 43억 9,000만원. 0.1% 158억 1,000만원
높은 소득(또는 교육) 수준은 안정적인 결혼생활을 유지하는 데 도움이 된다는 것. 행복감을 높이는 대표적인 요인이 '소득수준의 상승'이라는 것.
돈이 부족할경우는 남과 자신을 비교하지 않아야 한다.(정신승리?)
행복의 강도보다는 빈도를 높여라. 큰 성공이나 성취를 좇기보다는 자신이 좋아하는 경험을 자주하라는 뜻. 
30살의 나이로 돌아갈 수 있다면, 가장먼저 부동산 경매 공부를 했을 것.
부동산 시장에 진입하기 좋은 징후는 낙찰률이 떨어질때. 미분양 물량의 증가세가 꺾일 때. 금리 인하 등 다양한 주택시장 부양 정책이 시행되는 때.
종잣돈을 모을 때 가장 중요한 원칙은 불황에 가치가 상승하는 자산에 투자하는 것. 대표적인 사례가 미국국채.
선진국의 소비시장에 조금만 충격이 발생해도, 한국이나 중국등 제조 중심국가의 경기가 크게 훈들리는 것이 바로 채찍효과의 영향. 
세계 경기 여건이 나쁠 때는 환율이 급등.
- 달러투자 → KOSEF미국달러선물, KODEX미국달러선물
- 더 좋은 미국국채 투자 (원화환율이 상승할때 반드시 금리하락하기 떄문(채권가격 상승) )
  → TIGER미국채10년선물, KODEX미국채10년선물, IEF, TLT
5년 또는 10년에 한 번 환율이 급등하는 시기에 원화로 투자하며 성과를 올리는 순간, 꿈꿔왔던 대로 직장을 그만둘 수 있습니다. 환차익이 극대화되고, 한국 자산이 값싸게 거래될 떄가 은퇴하기 가장 좋은 때라는 의미입니다 
한국주식은 수출중심의 경제구조로 변동성이 크고, 적은 배당수익률로 투자에 적합하지 않다. 
다만 채찍효과 때문에 수출 전망이 개선되는 호황 국면에는 강력한 상승세.
한국 주식시장은 수출경기에 대단히 민감하기 때문에 인구 증감이 주식가격에 큰 영향을 미친다고 보기는 어렵다.
경제위기의 신호는? 1.만장일치의 출현 여부(모든 사람이 좋다고 할때!), 2.과잉대출, 3.외부충격. 그리고 4.장단기 금리 역전. 외부충격으로 주식,경기,경제가 안좋을때는 일시적일 가능성이 크므로 매수의 기회로 삼아라.  
어떤 주식을 사야할까?
1. 내부자 매수가 발생한 기업 (주로 오너, 대주주) 지분 변동, 증여가 중요 - 주가가 폭락한 우량 기업의 대주주가 자녀에게 주식을 증여하거나 승계과정에서 핵심기업의 지분을 확보하지 못한 2세가 주식을 매입하는 경우.
2. 배당금 인상 - 주가가 폭락할 때, 배당을 인상하거나 최소한 유지한다고 공시한 기업
3.우량성장주 - 판별법 1. 브랜드 가치를 지닌 주식(코카콜라, 나이키,LG생건) 2. 교체비용이 크거나 대체하기 어려운 제품 생산기업(마이크로소프트, 어도비) 3.비밀을 확보하는 기업 (화이자, 존슨앤존슨 유나이티드헬스그룹)
4.가격경쟁력을 확보한기업 (아마존,코스트코,삼성전자,현차) 5. 플랫폼기업 (구글, 페북,애플,카카오,네이버) 
환율스위칭 전략
1.종잣돈 달러자산에 운용
2.금융시장이 패닉에 빠질 때 환전해, 가장 값싸게 거래되는 자산을 저가매수
3. 자산 가격이 반등하면 처분해 다시 달러자산으로 운용
50대 이후에는,
1.은퇴자금은 5대5 국내 주식과 해외채권에 분산투자(미국국채 상장지수펀드)
2.경기변동으로 비율이 변동되면
3.다시 5대5로 리밸런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