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lyfrau

절대수익 투자법칙

절대수익 투자법칙 : 투자왕 김단테가 실전으로 증명하는 올웨더 주식투자전략 - 김동주(김단테)

올웨더에 대한 책이다. 이 분 나와 비슷한 시기에 강환국님 수업을 듣고 투자를 시작한거 같은데 어느새 유명 블로거가 되더니, 유튜버에 책도 내고, 투자회사도 차리고 일가를 이루었다. 아앗 훌륭하다.

게다가 이 분 시드가 크다. IT스타트업을 성공리에 엑싯하여 영앤리치를 이루었다. (아앗 훌륭하다.) 이 돈을 굴리고자 금융사에 여러 상품에 돈을 넣었으나 모두 만족할만한 성과를 거두지 못하고 스스로 투자를 공부를 시작했다. 안정적으로 굴리고자 그러셨는지 (아마도?) 아주 안정적인 레이달리오의 베타 투자인 올웨더투자를 선정했고, 열심히 공부한 결과 여기까지 이르게 되었다. 

내용은 평이하나 논리가 꼼꼼하다. 처음 투자를 시작하는 사람들에게 마법의 이것저것 굴리기 시리즈와 더불어 추천하고 싶은 책이다. 

 - 그런데 레이달리오는 올웨더 포트폴리오를 공개하지 않았다? 다만 브리지워터의 보유 ETF비율을 보고 짐작하는 것이 있고, 올시즌스 포트폴리오라고 레이달리오를 인터뷰하시고 머니라은 책을 쓰신 분이 적당히 주식,채권,원자재 비율을 정한 것이 있다.

 - 이 책의 올웨더는 저자(단테)의 올웨더 방식이다. 미국주식/미국외선진국/신흥국주식/원자재/금/채권여러개 를 본인의 논리를 잘 섞어서 만든 포트폴리오다. 이대로만 따라해도 한자리 후반은 나오겠다. 좋은데 문제는 한자리 수익으로 경제적 자유를 얻기 어렵다는 것. 벌어놓은 돈이 그닥 많지 않고, 시간도 별로 없다. (난 그동안 무엇을 한 것인가. 이렇게 망설일 동안 넣었으면 좀 벌었을텐데) 

암튼 투자는 재미있다. 이런 세계가 있는지 진작 알았으면 좋았을텐데(지금에라도 알아서 다행이라고 생각하긴 한다.)